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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이야기

나에게 맞는 RPG게임 찾기 (본인의 환경, 시간, 과금 체크하기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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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RPG게임은 PC, 콘솔, 모바일 할 것 없이 [성장]을 목표로 진행하게 됩니다.

  성장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시간과 돈 크게 나누면 두가지 입니다. 하지만 이 두가지를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여러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고, 본인의 취향, 현재 놓여진 환경 등과 결합하여 본인에게 맞는 형태의 게임을 찾는게 중요합니다.

 

1. 시간

 1) 집중 시간

  - 집중 시간이란, 게임을 키고 집중해서 플레이를 해야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. 

  - 컨트롤을 해줘야 한다거나, 필드를 돌아다니며 채집을 해야한다거나 하는 등 직접 조작을 해서 무언가를 진행하는 방식의 시간 투자를 말합니다.

집중시간을 필요로하는 직접조작 컨트롤 게임

 

 2) 자동 시간(방치 시간or멍시간)

  - 자동 시간이란, 게임은 돌아가지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.

  - 대부분의 자동사냥, 자동반복 등 직접 조작을 하지 않아도 게임상 시스템(혹은 매크로)가 알아서 게임을 돌려서 재화를 수급하고, 경험치를 획득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시간을 말합니다.

  - 대부분의 방치형게임이 여기에 속하는데, 그래도 게임을 24시간동안 켜놔야 한다는 조건은 필요로 합니다.

오토를 누르고 관전형태의 자동 시간(멍 시간) 플레이

  

 3) OFF 시간

  - 게임을 키지 않아도 돌아가는 시간을 말합니다.

  - 기적의검 등이 이런 시스템이 있고, 게임을 꺼놔도 일정시간 사냥이 지속되거나 켜놨을때보다 조금 더 적은 효율로 사냥이 된다거나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게임을 할때의 시간을 말합니다.

게임을 꺼놔도 일정시간 돌아가는 OFF 시간 게임(기적의검)

 

2. 과금

 1)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과금

  - 캐릭터뽑기, 장비뽑기, 리니지의 아인하사드 등 시간을 통해서는 해결 불가능한 영역의 과금을 말합니다.

  - 더욱이 요새는 과금으로만 가능하면서도 [2중가차 시스템]을 도입하는 게임도 많이 있습니다. 2중가차란 간단히 말해서 과금을 통한 아이템 획득을 도전(1차)해서 획득한 그 아이템으로 원하는 아이템 획득에 도전하는(2차) 2중적 뽑기 확률을 가진 시스템을 말합니다. 

아무리 시간을 들여도 과금없인 불가능한 영역(과금물약 + 확률 ㅡㅡ)

 2) 시간으로 해결 가능한 과금

  - 경험치 업, 드랍 확률 업, 캐릭터 성장 아이템, 스태미나 등 시간을 단축시키는 영역의 과금을 말합니다.

 

재료등을 구입해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과금 (시간으로 해결가능)

3. 성장 방식

  - 성장 방식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, [확정형 성장]과 [확률형 성장]입니다.

  - 아이템 재료를 모아서 제작을 하면 100% 확률로 원하는 장비를 얻을 수 있다 -> '확정형 성장'

  - 확률이 100%가 아니거나, 옵션이 랜덤이거나, 부위가 랜덤 등 확률형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-> '확률형 성장'

  - 대부분의 게임은 확정형과 확률형이 모두 포함되어 있지만, 복합적으로 과금만으로 가능한지, 과금을 통해 빠르게 가능한지, 시간으로만 가능한지 등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 등, 게임마다 조금씩 다르기 때문에 잘 파악해야 합니다.

재료만 있으면 100% 제작가능한 확정형 성장방식(재료수급이 과금만 가능할지라도...)
재료가 있어도 확률을 뚫어야 되는 확률형 성장(재료수급자체도 과금;;)

4. 본인의 취향과 상황 파악

 

자신에게 맞는 시간이 필요한 게임 + 과금요소 -> 성장방식까지.. 고려해서 맞는게임을 찾아야 한다

 

 1) 시간의 종류 선택

  - 일을 하면서 게임이 가능하다고 해도, 집중적으로 가능한지, 자동정도만 가능한지 나뉘게 됩니다. 퇴근 후에도 육아, 교육, 집안일 등으로 인해 게임이 가능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, 본인이 가능한 시간이 어떤 시간인지 체크해야 합니다.

  - 일하면서 자동돌리는 정도 가능 + 퇴근후에도 육아로 인해 자동정도만 가능 -> 집중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게임을 하게되면 상대적으로 뒤쳐지게 되고, 격차를 매꾸려면 많은 과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. (자동위주의 게임 추천)

  - 일하면서 게임은 못하고, 퇴근해서 2~3시간정도 가능 -> 자동시간이 주력인 게임을 하시게되면 위와 마찬가지 이유로 격차를 매꾸기 위해 많은 과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. (자동사냥이 없는 집중시간위주의 게임 or OFF시간이 가능한 게임)

  - 하루에 10시간이상 게임 가능 -> 이런분은 자동위주의 게임을 하시게되면, 자동을 돌려두고 다른게임을 기웃거리거나 하면서 결국 2~3개 이상의 게임을 하고, 과금을 하더라도 분산해서 과금하게 됩니다. (집중시간 위주의 게임 추천)

  - 일하면서 자동돌리는 정도 가능 + 퇴근후에 2~3시간 가능 -> 이런분은 자동위주 이지만, 집중시간도 필요한 게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. 24시간 자동을 돌려두고 일할때는 모니터링만 종종 해주면서, 퇴근후 숙제, 컨텐츠등을 즐길 수 있는게임을 추천합니다.

 

 2) 과금에 따른 선택

  - 과금영역을 따라잡기 위한 시간이 말도안되는 수준의 영역도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과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 예를 들어 과금으로 얻을 수 있는 캐릭터가 있는데, 시간을 써서 재료를 모아서 제작이 가능하지만, 여기에 들어가는 시간이 몇개월, 1년이다? 이건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영역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. 그 외에도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재료나 초월시키기위한 재료등 일정시간으로 획득이 불가능에 가까운(불가능하진 않아도 그에 근접한) 모든 건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과금영역으로 보시면 됩니다.

  - 무,소과금 유저 =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영역의 과금이 적은 게임

  - 중과금이상 매달 꾸준히 일정금액 과금가능한 유저 = 본인의 과금력에 맞는 게임

  - 돈이 넘쳐나서 써도써도 마르지 않는다 = 리니지 추천이요^^

 

 3) 성장요소에 따른 선택

  -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성장을 하는것은 동일하지만, 그 게임의 주력 성장 방식이 [확정형]인지, [확률형]인지도 따져봐야 합니다.

  - 확정형 게임의 경우 - 제작, 업그레이드, 스펙업 시간이 길~고, 이를 단축시키기 위한 과금이 존재할 확률이 높습니다.

  - 확률형 게임의 경우 - 시간이나 돈이 일명 [무과금]이 될 확률이 있고, 뽑기나 확률업등의 과금이 존재할 확률이 높습니다.

  -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건 동일하지만, 하시는 게임이 어떠한 성장방식을 선호하고, 위주로 하는지를 확인하시면 됩니다.

 

5. 예시

 1) 리니지

  - 리니지의 경우 중립 / 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  - 라인의 경우 -> 자동시간 24시간 베이스에 + 보스전, 공성전등 일정 시간이상의 집중시간을 필요로 합니다. 또한 시간으로 해결 불가능한 과금 영역이 많은데다가 확률형 성장요소가 많은 게임 입니다. -> 자동시간이 많이 가능하신분 + 집중시간도 일정이상 되시면서, 과금력까지 풍부하신분 추천

  - 중립의 경우 -> 자동시간이 길고, 집중시간은 많이 필요치 않습니다. 본인이 만족하는 범위내에서 돌리면 되지만, 주변 유저들로 인해 꼬운상황이 많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. -> 같은 리니지라 하더라도 라인과는 다르게 중립의 경우는 자동시간이 대다수라서 자동시간이 많으신분이 하시기에 적합합니다. (꼬운상황, 과금유도를 잘 참으실수 있으시면..)

같은 게임이라도 집중시간이 많아야 되는 라인(좌) / 사냥위주의 자동시간이 많은 중립(우)

 2) Anima ARPG (게임추천글 적었던 게임)

  - 솔로플레이로 파밍이 목적 : 게임자체가 자동이 없어 집중시간을 필요로 하고, 자동시간이나 OFF시간이 없습니다. 과금요소 자체도 적고, 경쟁적인 부분이 거의 없기때문에 과금유도도 심하지 않습니다.

집중시간 외엔 게임이 힘든 온리 수동조작 게임

 3) 기적의검

  - OFF시간 활용이 가능한 게임. 게임을 켜도 자동시간이 대부분이고, 집중시간이라 해봐야 클릭 몇번이 전부인 간단하게 즐기는 게임입니다.

  - 다만, 엄청난 과금유도 및 PVP컨텐츠에서 지존1명이 전체인원을 쓸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해서 꼬운상황은 자주 발생합니다

 

  모든 게임은 [복합적]인 시스템으로 돌아갑니다. 확정형 성장요소만 있는 게임, 자동시간만 사용하는 게임등, 단순한 게임은 거의 존재하지 않고, 대부분 종합적으로 여러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. 하지만 게임성향을 파악해보시면 그 중에서도 [이 게임은 어떤걸 지향하는 게임인지] 어느정도 확인은 가능합니다. (뽑기를 강조하는지, 확률형을 강조하는지 등등...)

  어떤 게임을 하건 초반엔 성장폭이 빨라 재밌지만, 초반을 플레이하면서 확실히 체크를 하셔서 본인과 어울리는 게임인지 확인하고 판단하셔서 성향에 맞는 게임을 잘 찾고 오래 즐기시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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